전남 순천시장 · 무소속
69,855표 · 55.77% ·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
후보 때 제출한 공약 원문이에요.
□ 목 표 ○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개최와 더불어 정원후방산업 육성하고 체류형관광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. 이러한 최종목표는 생태수도 완성으로 이어지게 하겠습니다. □ 이행방법 ○ 현재 순천시 행정에서 준비하고 있는 계획들을 잘 점검하고 킬러콘텐츠들을 보강하는 방법으로 10년만에 열리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완벽하게 치러내겠습니다. - 정원후방산업 육성을 위해 T/F팀을 구성하여 2023국제정원박람회의 시작과 함께 붐업이 될 수 있도록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전까지 로드맵이 나올 수 있도록 하고 2023년에는 첫시작을 만들 수 있게 하겠습니다. -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준비기간동안 순천의 숙박시설 및 대중음식점 현황점검과 순천시의 훌륭한 관광지와의 연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박람회를 찾아오시는 외부 관광객들의 불편요소 제거는 물론 하룻밤 묵어 갈 수 있는 체류형 관광을 정착시키겠습니다. □ 이행기간 ○ 2022~2023 :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개최 ○ 2022~2026 : 정원후방산업 육성 및 체류형관광 활성화 ○ 2022~ : 생태수도 완성 □ 재원조달방안 등 ○ 총사업비 467억원 중 국·도비 168억원(확보) 나머지 지방비이나 기금이나 추가 국비확보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.
□ 목 표 ○ 2050년 까지 전세계적인 탄소중립을 이뤄야하는 절박함으로 순천의 탄소중립 목표는 2030년까지로 설정하여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. 2030년까지의 탄소중립은 현재 순천시에서 발생하는 총량대비 훨씬 더 많은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러한 탄소배출권을 바탕으로 탄소배출 기업이 순천으로 입주하도록 하여 일자리 및 지역경제 활성화까지를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. □ 이행방법 ○ 일단 순천시 쓰레기처리 행정 전반적인 부분을 혁신하겠습니다. 현재의 수거방식부터 분류방식과 처리방식 모두를 바꾸겠습니다. AI를 통한 24시간 분류시스템을 도입하고 쓰레기를 신재생 에너지로 바꾸는 도시유전을 비롯한 산업시설 소각발전까지 추진해 쓰레기 매립양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 ○ 또한 쓰레기 매립장에 탄소포집장치(CCUS)를 설치하여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포집하고 개량화해 탄소거래를 통한 실제 수익을 실현하고 여기서 나오는 수익금으로 시설에 투자된 특별회계분을 메울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. 참고로 인천광역시 매립지 공사는 연간 메탄가스 포집으로 600억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. □ 이행기간 ○ 2022~2023 : 순천탄소제로T/F운영, 기본계획 수립 ○ 2023~2024 : 쓰레기매립지, 처리시설 등 위치선정 □ 재원조달방안 등 ○ 순천, 여수, 광양 등 3개시 또는 인근 군단위 까지 묶어서 광역화 하는 방향으로 국비 50 지방비50의 50:50의 환경부 폐기물 처리시설 국고보조사업 지침에 맞춰 진행하겠습니다. 농어촌폐기물처리시설, 매립가스 자원화시설은 추가 국비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□ 목 표 ○ 노령화된 농촌과 일자리가 없는 청년들을 매칭하여 노령화되었지만 농업기술이 있고 터전이 있는 농부들과 스마트기기에 익숙하고 SNS로 홍보와 판로개척에 소질이 있는 도시 청년들을 매칭시켜 시내에서 출퇴근하면서 억대 부농으로 성장할 수 있는 최신 시스템은 스마트팜을 지원하겠습니다. □ 이행방법 ○ 먼저 노령화와 인력조달의 어려움으로 휴경한 농지나 비닐하우스에 대한 스마트팜 수요조사와 더불어 농업·농촌에 관심이 있고 일자리가 필요한 청년들의 수요조사를 하겠습니다. ○ 농업기술센터 내에 T/F를 구성하여 매칭수요를 잡고 지금까지 노하우가 축적되고 고소득이 나올 수 있는 작물을 선택하여 시범적으로 스마트팜을 도입하고 고령화된 농부와 도시의 청년들을 매칭하여 농업도 전수하고 판로확보도 지원하여 상생의 모델을 만들겠습니다. ○ 스마트팜은 임대형스마트팜, 스마트팜 실증단지, 스마트팜 청년창업보육 공간으로 나누어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. ○ 또한 도심형으로 스마트돔을 도입하여 실내정원과 휴식공간 및 도시농업에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 □ 이행기간 ○ 2022~2023 : 농업기술센터 내 T/F구성 및 수요조사, 스마트팜 방식논의 ○ 2023~2024 : 스마트팜 시범도입 및 실제 매칭 프로젝트 시작 ○ 2024~2026 : 스마트팜 확대 및 청년농부 부농화 프로젝트 시작 □ 재원조달방안 등 ○ 스마트팜 개소당 40억원 국비 및 시비지원
□ 목 표 ○ 현재 우리나라 1500만명 이상의 인구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. 생태도시는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. 우리 순천은 생태수도를 지향하고 있는 도시이므로 대한민국 최고의 반려동물 친화도시를 목표로 하겠습니다. ○ 또한 뇌심혈관센터 유치로 고령화된 지역특성에 맞는 의료환경을 개선시키고, 연향뜰에 국가스포츠파크를 조성하고 재활승마, 레저승마장을 도입하는 것은 물론 국제규격의 수영장까지 갖추는 등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순천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동계훈련의 메카로 키워 지역경제 활성화 까지 견인하겠습니다. □ 이행방법 ○ 이미 순천시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, 식음, 숙박, 치유할 수 있는 특화시설인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올해 상반기에 착수할 예정이어서 이 연구용역을 기초로 시립 반려동물 2차 병원등을 추가할 계획입니다. ○ 진천국가대표 선수촌을 모델로 삼아 순천의 기후와 환경에 맞는 순천특화의 스포츠파크를 만들 계획입니다. □ 이행기간 ○ 2022~2023 반려동물 친화도시, 국가스포츠파크 연구용역 ○ 2023~2024 반려동물 복합공원 지정 및 조성, 국가스포츠파크 추진단발족 ○ 2024~2026 반려동물 2차병원 설립 및 국가스포츠파크 추진 □ 재원조달방안 등 ○ 시립반려동물 2차병원(전액시비)
□ 목 표 ○ 지방소멸시대를 맞이하여 전남의 인구는 이미 절벽으로 치닫고 있습니다. 이제 광역지자체를 나누는 단위가 무의미해지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. 전라남도 중에서도 경쟁력과 인구 밀집이 잘 되어있는 우리 동부권이 통합메가시티로 나아가야 합니다. 일단 순천, 여수, 광양, 구례, 곡성, 보성, 고흥 등을 통합하는데 쓰레기처리문제, 대학병원문제 등 지역 공통현안과 의제를 발굴하고 각 지역별 특징을 잘 살려 특화모델로 살릴 수 있는 것은 협의하에 진행하여 일단 임기내에 메가시티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고 공통현안과 의제발굴 및 추진위원회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습니다. □ 이행방법 ○ 기존 순천, 여수, 광양 행정협의체를 확대하여 구례, 곡성, 보성, 고흥등 인근 군단위까지 참여하는 행정협의체를 만들고 공통의제 발굴을 위한 실무조직을 만들어 각 도시별 경쟁력을 위한 특성화 전략을 유도하겠습니다. ○ 현재 지역내 많은 관심이 있는 “의대유치”현안을 공동노력으로 동부권에 유치하는 성과를 내고, 광역 쓰레기처리시설을 규모화해서 산단으로 유치한다면 소기의 공동노력이 결실을 맺게되고 메가시티에 대한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될것입니다. □ 이행기간 ○ 2022~2023 순천, 여수, 광양 행정협의체를 확대 ○ 2023~2024 공동의제 발굴 및 공동협력 대응 ○ 2024-2026 메가시티 공동 대응조직 운영 □ 재원조달방안 등 ○ 7개 지자체 공동조달 및 공동 국비확보
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그대로 가져왔어요.